학과소개1
전국유일의 탄소 전문가를 육성하는 원광대학교 창의공과대학 탄소융합공학과를 소개합니다.
탄소
는 철강을 대체할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탄소 소재는 21세기를 대표하는 새로운 재료입니다.
특히 전라북도에서 2016년 도정 주요 업무계획으로 ‘농생명과 탄소산업’을 이야기 할 만큼 전북 미래 핵심사업은 단연 탄소입니다.
이에 맞춰 원광대학교는 전국대학 최초로 탄소융합공학과를 신설해 진정한 탄소전문가를 길러낼 것입니다.
탄소섬유의 제조 및 응용 역량, 고강도 재료, 건축물 친화적 재료 등 개발기초 역량, 탄소나노복합소재 활용 역량을 가진 인재를 배출할 것입니다.
교육목표
- 전북 핵심 전략산업인 탄소소재산업의 특화된 학부
- 탄소산업의 발전을 위해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탄소전문고급인력양성
- 탄소공학과 탄소응용 분야 기초이론에 관한 교육 강화
-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및 심화
- 융합기반의 첨단과학산업 환경에 부응하는 전문인력의 양성과 배출
-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과학지식 기반 확충 및 연구 활동
학과특성
- 탄소융합공학과에서는 탄소소재의 수요가 큰 고분자-탄소복합재, 자동차/선박과 같은 운송산업, 건축자재, 전자재료 등의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을 위해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.
- 전공 분야로는 탄소공학개론, 탄소나노구조학, 탄소소재개론, 탄소고분자재료, 탄소에너지소재 등의 탄소관련 과목과 공업물리화학, 유기화학, 열역학, 재료공학, 생화학, 전기화학, 공정전산기초, 공업수학 등의 다양한 전공필수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.
- 이러한 전공과목 이외에도 고학년의 경우,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캡스톤 디자인 및 현장실습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여 발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속 첨단과학산업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.
- 궁극적으로, 탄소 기반의 신소재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탄소전문 고급인력을 양성하여, 산업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융합기술을 적용 및 구현할 수 있는 산업현장 밀착형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데에 힘쓴다.
탄소융합공학과의 비전
- 미래신소재인 탄소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이끌 소재(재료) 전문가 양성
- 창업 및 취업 관련 관리 기관 활성화 도모
- 전북 소재 기업들에 학생 파견 → 현장 실습 교육 활성화하는 실습 교육 모델 구축
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미래 신소재 (탄소)전문 고급인력양성
기초과학
을 바탕으로 이론적 학습능력 배양
미래(탄소)소재
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, 융합, 실용 교육
탄소, 에너지, 바이오 산업
에 기여할 수 있는 응용 기술 교육
- 탄소기술교육센터 방문, 원광대학교 탄소체험 교육 프로그램
- 탄소기술교육센터와 현장실습 및 교육관련 상호업무협약 준비중